5차 재난지원금 뱃속 태아도 포함? 육아휴직 임산부 지원안내

5차 재난지원금 태아도 가능한지 대표이미지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5차 재난지원금이 뱃속의 태아에게도 주어지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육아휴직 중인 임산부분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지원금 태아에게 주어질까?

임산부 또는 육아휴직 중인 뱃속 태아는 안타깝게도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을 건강보험을 기준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신청기간 중 출산한다면?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중에 출산을 하게 되면 5차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됩니다. 만약 기간 내에 출산을 할 경우, 출생신고를 하고 나면 지원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준다고? 

경기도에서는 육아휴직중이거나 일반 임산부가 태아를 임신하고 있고,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다면 출생을 한 후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부와는 정책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아 관련 새로운 이슈

유력 대권후보로 부상중인 경기도지사인 이재명은 오늘 성 평등 정책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유산 방지를 위하여 임신노동자 대체인력인건비를 지원하는 정책을 현실화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또, 일터 유해환경으로 장애 또는 질병이 있는 태아를 출산할 경우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겠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언제?

이전 재난지원금 신청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온라인 신청 (예정)
- 신용·체크카드 
  : 카드사 홈페이지·앱, 콜센터·ARS
-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형)
: 상품권 홈페이지·앱

☞ 오프라인 신청 (예정)
- 신용·체크카드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 지역사랑상품권(지류형), 선불카드 
  : 읍면동 주민센터

☞ 찾아가는 신청 (예정)
- 거동이 불편한 주민이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아래 공식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소상공인 손실보상,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사용 캐시백)등 더 많은 재난지원금들을 상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에 태아가 해당하는지, 또 관련 재난지원금 정보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